L2B는 물류 에셋을

투자하고,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Total Logistics Service Provider

L2B는 물류 에셋을

투자하고,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Total Logistics Service Provider

L2B는 물류 에셋을

투자하고,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Total Logistics Service Provider

공지사항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자율차 미래상 제시
작성자 : 작성일 : 2021-06-07조회 : 895

2025년 전국 고속도로와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서비스가 상용화되고, 자율차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을 갖추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의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2021∼2025)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이달 8일 오전 10시 30분 온라인 공청회를 연다고 7일 밝혔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은 자율주행 분야에 특화해 마련되는 첫 법정계획으로, 5년 단위로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체계 발전과 자율주행차 확산을 위한 내용을 담게 된다. 


이번 공청회에서 발표되는 1차 기본계획안은 한국교통연구원이 수행한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마련된 것으로,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이라는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우선 기본계획안은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와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를 제공하고, 10종 이상의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며, 자율차 상용화와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을 완비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한 추진과제로는 ▲ 여객·화물배송 등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테스트베드 등 실증여건 확대 ▲ 디지털 도로인프라·자율주행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 등 사업환경 조성 ▲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 기업성장 지원·일자리 확대 등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조성을 제시했다.

이로써 5년 뒤 대중교통 접근시간이 20%, 환승률은 50%가량 감축되고 운전자 부주의와 관련한 버스 사고는 50%가량 줄어드는 등 편의성과 안전성이 높아질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또 자율주행 서비스와 데이터 분야에서 일자리 1만 개가 창출될 것으로 추산했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 목표 및 추진전략 

국토부에 따르면 자율차 시장규모는 향후 연평균 40% 이상씩 성장하고, 자율차 기반의 교통·물류 서비스도 급속도로 확산할 전망이다.

특히 2030년에는 버스의 50%, 택시의 25%가 자율차로 운영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레벨3(특정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 자율주행) 자율차가 출시되고 국토부는 2027년 세계 최초 레벨4(완전 자율주행) 자율차 상용화를 목표로 세부 과제를 추진 중이다.

국토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최종안을 마련하고,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이달 안으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매일경제 2021.06.07

 

TOP